[ 뼈아대 ] 잘나가는 조직의 특징
_잘 나가는 조직의 특징
"조직을 지탱해 주는 것이 바로 리더와 팔로워의 관계다."
"잘나가는 조직의 특징은 팔로워의 권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팔로워는 의무를 정확하게 인지한다는 것이다. "
"하지만 대부분의 조직은 리더가 조직원의 의무를 먼저 강조하고 조직원은 자신의 권리만을 당연시한다. 그래서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줄 안다."라는 명대사가 탄생한 것이다."
나쁜 조직이 좋은 조직으로 바뀌는 방법
"나쁜조직이 좋은 조직으로 바뀌는 가장 빠른 방법은 리더가 먼저 바뀌는 것이다. 조직원에게 의무한 강조할 것이 아니라 권리를 보호해 주려는 마음이 커야한다."
_나쁜 조직 이유
"업무 외 시간인 오전 8시에 시작하거나 저녁 7시 이후에 하는 강연이다. "
"그 기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잠깐해주고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감기약 먹고 1초만에 낫기를 바라는 것과 똑같다. 말도
안 된다. 안타깝게도 이런 조급증에 걸린 리더는 생각보다 우리의 직장에 많이 존재한다."
"또 충분한 시간동안 권리를 보장해 줬어도 사람이 바뀌지 않는다면 어떻게 된 것인가? 그것은 사람을 잘못 채용한 것이다. 그 책임도 역시 리더에게 있다. (그래서 구글 같은 기업이 교육보다 채용에 목숨을 거는 것이다. 사람은 절대 쉽게 바뀌지 않는다.)
_직원은 권리에 대한 의무를 잘 인지하고 있지만 상사가 어떠한 권리도 제공할할 생각이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까?
"권리를 올바르게 주장해야한다. 권리를 주장하기 전에 자신이 일에 대한 메타 인지가 높은지 확인해야 한다. 조직에 대한 헌신도도 높고 일도 야무지게 잘했는데 아무런 보상을 못 받는다면 취업을 잘못한 것이다." "당연히 기회를 봐서 이직해야한다. 그래서 자기 개발이 중요하다."
"이직하려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고, 적응하기 위한 최선의 대비책은 학습 능력을 키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심화 내용 : https://www.youtube.com/watch?v=Zvc0933DXjc
나와 실제 적용한 순간 :
댓글
댓글 쓰기